티스토리 뷰

건선 치료방법과 함께 건선 원인을 알아두고 예방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붉은 발진 위에 하얀 각질이 일어나는 건선 초기 치료방법으로는 연고를 바르는 국소 치료방법이 있어요. 하지만 증상이 심해질 경우 자외선을 쬐는 광선치료와 면역억제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여러 건선 치료방법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악화시키는 원인을 제거하는 것으로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위험요인을 알고 주의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건선이란 자가면역계 피부질환으로 피부의 각질이 두꺼워지는 질병 중 하나인데요. 전염성은 없으며 붉은 발진 위에 은백색의 각질이 동반되며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만성 난치성 피부 질환입니다. 최근 늘고 있는 건선 치료방법은 크게 국소도포, 광선, 전신치료가 있으며 이와 함께 발병요인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선 원인은 아직 뚜렷하게 밝혀지지 않았는데요. 유전적인 요인을 가진 사람일 경우 환경적인 요인이 더해져 발생하기 쉽다고 합니다. 피부 외상, 건조함, 스트레스, 비만, 식생활, 감염 등 환경적요인을 주의해야 발생위험을 낮추고 재발을 방지할 수 있어요.

 




 

최근 건선이 늘어나는 이유로는 정신적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생활 등이 있는데요. 인스턴트나 가공식품을 자주 섭취하고, 음주를 많이 할 경우 증상이 악하되고 재발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선 치료방법으로 국소, 자외선 요법과 함께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해야 합니다.

 




 

피부자극 또한 건선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문지르거나 자극을 주지 않고 샤워제품을 사용할 때는 유해물질이 없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아요. 특히 건조한 계절에 악화되기 쉬운 질병이라서 보습을 제대로 하고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 걸까요
초기에는 소화불량, 손발 부종 등이 나타나는데요. 면역 이상이 건선 원인이라서 피부증상 외에 이러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소와 다른 느낌이 들 경우 건강에 좀더 신경쓰고 이상은 없는지 관찰해보세요.

 




 

피부가 건조해지고 좁쌀 크기의 작은 발진이 생겨요. 건조함이 느껴져서 보습크림을 바르지만 여전히 가렵고 발진 위에 각질까지 생겼다면 건선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붉은 발진이 커지고 서로 합쳐지면서 부위가 넓어지기도 하는데요. 좁쌀만한 크기에서 계란만한 크기로 커질 수도 있습니다. 자주 발생하는 부위는 자극을 많이 받는 팔꿈치, 무릎, 엉덩이, 두피 등이 있으며 점점 온몸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건선 증상이 심해지면 각질이 두꺼워지고 긁으면 비듬처럼 떨어지며 심하게 긁어서 피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처가 생기면 세균감염의 위험이 있는데다 더욱 더 가려워지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건선 치료방법은 급성 질병처럼 하나의 원인을 제거한다고 해결되지 않아요. 지속적으로 치료받고 관리를 해서 증상이 악화되지 않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내복요법, 국소요법(바르는약), 광선요법 등과 함께 올바른 식생활습관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아요.

 

 

식습관 개선이 건선 치료방법으로 도움이 되지만 특별히 좋다고 정해진 음식은 없어요. 면역력 향상을 위해 대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요구르트, 채소, 해조류를 적극 챙기고 균형잡힌 식사를 해야 합니다.

 

 

서구화된 식사가 원인이 되는 만큼 육류, 버터, 생크림, 튀김 등은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녹황색 채소인 호박, 당근, 토마토 등은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선에 악영향을 끼치는 음주와 흡연은 삼가해야 합니다.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니지만 알코올을 과다섭취할 경우 장내 환경이 나빠지고 간과 신장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흡연의 경우 비타민C를 다량 소비시키고 흡수율을 낮춰 면역력이 저하되어 질병에 쉽게 걸리게 됩니다.

 

 

적당한 햇빛은 건선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햇빛 속 자외선이 살균 작용이 있어서 건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며, 적당히 일광욕을 하면 비타민D 합성이 좋아서 면역력을 높이고 우울증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갑자기 자외선을 많이 쐬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적당히 횟수를 나누어 쐬는 것이 좋습니다.

 

 

연고, 약물 등의 건선 치료방법과 함께 해야 할 것들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담백한 음식을 위주로 먹기
금주와 금연하기, 수분은 충분히 섭취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스트레스 조절하기
목욕할 때 피부 자극 주지 않고 보습 철저히
15~30분 햇볕 쬐며 산책을 하기
건선 초기증상을 방치할 경우 더 심해지고 다른 질환(관절염)을 동반할 수 있으니 의심될 경우 진찰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조기에 치료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